본문 바로가기

공학/전기공학

정전기 발생의 영향요소 및 대전, 방전 종류

728x90
반응형
SMALL

정전기 발생의 영향요소

 

영향요소 설명
고유전기
저항
- 고체의 경우 물체의 정전유도 현상에 영향을 받는데 일반적으로 전기부도체일수록 정전기를 ㄹ발생하기 쉬우며, 또한 대전서열이 높은 물체와 낮은 물체의 접촉 또는 분리에 의해 정전기 발생이 쉽다.

- 액체가 유동 또는 분무될 경우 정전기를 발생하게 되는데, 그 액체의 고유전기 저항치가 클수록 정전기를 발생하기 쉬워, 통상적으로 10^13 Ω cm 이상의 경우 매우 위험하며,  10^6 Ω cm 이하의 경우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는다.
마찰 - 고체 간 또는 고체와 액체 간의 마찰에서 마찰표면이 거칠수록 정전기 발생이 쉽다.
유속 - 유체가 흐르는 배관에서는 마찰에 의해 정전기가 발생하고이러한 정전기는 유체에 의해 이동하게 됨으로 이것을 유동전류라 부른다. 이러한 유동전류는 유속이 높을수록 커지는 특징을 갖고 있으며, 배관재료에 영향을 받는다.

- 불활성화 할 없는 탱크, 탱크로리, 탱크차 드럼통 등에 위험물을 주입하는 배관은 아래의 관내 유속 이하가 되도록 한다.
 1) 저항률이 10^10 Ω cm 미만의 도전성 위험물의 배관 유속은 7m/s 이하로 할 것
 2) 물기가 기체를 혼합한 부수용성 위험물은 배관 내 유속을 1m/s 이하로 할 것
 3) 저항률 10 Ω cm 이상인 위험물의 배관 내 유속은 관경별로 제한된 값 이하로 하여야 한다.
분무 - 유체가 고압에 의해 분무될 경우 유체가 분리되어 전하를 띠게 되는 것으로 실험에 따르면 8kg/cm2 인 LPG 의 경우 50kV 정도의 정전기가 나타난다.
불순물 - 유체 중의 불순물, 즉 기포, 녹, 기타 물질 등의 불순물의 고체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에 침강 또는 분리에 의해 정전기가 발생하게 된다.
습도 습도는 정전기의발생에 부의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60% 이사으이 습도에서 정전기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

 

 

 

정전기 대전과 방전 종류

 

구분 종류 설명
대전 마찰 마찰시 전하의 이동에 의한 발생하는 대전
박리 접촉물체의 분리, 즉 벗겨질 경우에 전하분리에 의해 발생하는 대전
유도 대전체가 물체에 접근하였을 경우 비대전체에 전하의 이동으로 전하가 유도되는 대전
비말 유체가 분리되어 분무될 때 유체의 분리에 의해 작은 액적표면에서 전하를 띠게 되는 현상
적하 고체표면의 유체가 분리되어 떨어질 때 분리로 인하여 전하를 띠게 되는 대전
유동 유체가 파이프 등을 흐르를 때 마찰에 의해 유동전류를 갖게 되는 대전
분출 유체가 노즐을 통하여 분사될 경우 노즐과의 마찰에 의해 전하를 띠게 되는 대전
충돌 유체가 충돌을 일으킬 경우 충돌에 의한 접촉, 분리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이로 인하여 전하를 띠게 되는 대전
방전 코로나 분무된 액적 및 기체의 방전형태로서 대전된 물체가 뾰족한 선단을 가진 도체에 접근 했을 경우 전하가 등전위가 되기 위해 절연공간을 깨고 순간적으로 흐르며 빛과 열을 내는 방전으로 방전에너지는 상대적으로 낮아 사고의 원인이 될 확률이 낮다.
스트리머 대전량이 많은 대전체와 비교적 곡률반경이 큰 표면 사이의 도체사이에서 수지상의 발광과 파괴음이 동반되는 방전현상으로 코로나 방전보다 방전에너지가 크고 사고의 원인이 될 확률이 높다.
불꽃 대전체와 접지된 도체 사이에서 강한 발광과 파괴음을 수반하여 순간적으로 전하의 이동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방전에너지 밀도가 높아 사고의 원인이 될 확률이 높다.
연면 대천체가 박리될 때 표면에 복수의 수지상의 발광이 발생하는 현상으로 사고의 원인이 될 확률이 높다.
뇌상 공기 중에 부유된 입자들이 대전되어 있고 대전입자가 많아 대전운을 형성하게 되면 번개형의 발광이 발생하는 현상이나 대전운을 형성할 수 있는 곳에서만 발생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