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법/위험물관리

옥내저장소의 위치.구조 및 설비의 기준(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 2017.12.29

728x90
반응형
SMALL

Ⅰ. 옥내저장소의 기준(Ⅱ 및 Ⅲ의 규정에 의한 것을 제외한다)

1. 옥내저장소는 별표 4 의 규정에 준하여 안전거리를 두어야 한다. 다만,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옥내저장소는 안전거리를 두지 아니할 수 있다.

 가. 4석유류 또는 동식물유류의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로서 그 최대수량이 지정수량의 20배 미만인 것

 

 나. 6류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

 

 다. 지정수량의 20(하나의 저장창고의 바닥면적이 150이하인 경우에는 50) 이하의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로서 다음의 기준에 적합한 것

  1) 저장창고의 벽·기둥·바닥·보 및 지붕이 내화구조인 것

  2) 저장창고의 출입구에 수시로 열 수 있는 자동폐쇄방식의 갑종방화문이 설치되어 있을 것

  3) 저장창고에 창을 설치하지 아니할 것

 

 

2. 옥내저장소의 주위에는 그 저장 또는 취급하는 위험물의 최대수량에 따라 다음 표에 의한 너비의 공지를 보유하여야 한다. 다만, 지정수량의 20배를 초과하는 옥내저장소와 동일한 부지내에 있는 다른 옥내저장소와의 사이에는 동표에 정하는 공지의 너비의 3분의 1(당해 수치가 3m 미만인 경우에는 3m)의 공지를 보유할 수 있다.

 

 

 

3. 옥내저장소에는 별표 4 1호의 기준에 따라 보기 쉬운 곳에 "위험물 옥내저장소"라는 표시를 한 표지와 동표 2호의 기준에 따라 방화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게시한 게시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4. 저장창고는 위험물의 저장을 전용으로 하는 독립된 건축물로 하여야 한다.

 

 

5. 저장창고는 지면에서 처마까지의 높이(이하 "처마높이"라 한다)6m 미만인 단층건물로 하고 그 바닥을 지반면보다 높게 하여야 한다. 다만, 2류 또는 제4류의 위험물만을 저장하는 창고로서 다음 각목의 기준에 적합한 창고의 경우에는 20m 이하로 할 수 있다.

 가. ·기둥·보 및 바닥을 내화구조로 할 것

 나. 출입구에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다. 피뢰침을 설치할 것. 다만, 주위상황에 의하여 안전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6. 하나의 저장창고의 바닥면적(2 이상의 구획된 실이 있는 경우에는 각 실의 바닥면적의 합계)은 다음 각목의 구분에 의한 면적 이하로 하여야 한다. 이 경우 가목의 위험물과 나목의 위험물을 같은 저장창고에 저장하는 때에는 가목의 위험물을 저장하는 것으로 보아 그에 따른 바닥면적을 적용한다.

 가. 다음의 위험물을 저장하는 창고 : 1,000

  1) 1류 위험물 중 아염소산염류, 염소산염류, 과염소산염류, 무기과산화물 그 밖에 지정수량이 50인 위험물

  2) 3류 위험물 중 칼륨, 나트륨, 알킬알루미늄, 알킬리튬 그 밖에 지정수량이 10인 위험물 및 황린

  3) 4류 위험물 중 특수인화물, 1석유류 및 알코올류

  4) 5류 위험물 중 유기과산화물, 질산에스테르류 그 밖에 지정수량이 10인 위험물

  5) 6류 위험물

 

 나. 가목의 위험물 외의 위험물을 저장하는 창고 : 2,000

 다. 가목의 위험물과 나목의 위험물을 내화구조의 격벽으로 완전히 구획된 실에 각각 저장하는 창고 : 1,500(가목의 위험물을 저장하는 실의 면적은 500를 초과할 수 없다)

 

 

7. 저장창고의 벽·기둥 및 바닥은 내화구조로 하고, 보와 서까래는 불연재료로 하여야 한다. 다만, 지정수량의 10배 이하의 위험물의 저장창고 또는 제2류와 제4류의 위험물(인화성고체 및 인화점이 70미만인 제4류 위험물을 제외한다)만의 저장창고에 있어서는 연소의 우려가 없는 벽·기둥 및 바닥은 불연재료로 할 수 있다.

 

 

8. 저장창고는 지붕을 폭발력이 위로 방출될 정도의 가벼운 불연재료로 하고, 천장을 만들지 아니하여야 한다. 다만, 2류 위험물(분상의 것과 인화성고체를 제외한다)과 제6류 위험물만의 저장창고에 있어서는 지붕을 내화구조로 할 수 있고, 5류 위험물만의 저장창고에 있어서는 당해 저장창고내의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난연재료 또는 불연재료로 된 천장을 설치할 수 있다.

 

 

9. 저장창고의 출입구에는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을 설치하되, 연소의 우려가 있는 외벽에 있는 출입구에는 수시로 열 수 있는 자동폐쇄식의 갑종방화문을 설치하여야 한다.

 

 

10. 저장창고의 창 또는 출입구에 유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망입유리로 하여야 한다.

 

 

11. 1류 위험물 중 알칼리금속의 과산화물 또는 이를 함유하는 것, 2류 위험물 중 철분·금속분·마그네슘 또는 이중 어느 하나 이상을 함유하는 것, 3류 위험물 중 금수성물질 또는 제4류 위험물의 저장창고의 바닥은 물이스며 나오거나 스며들지 아니하는 구조로 하여야 한다.

 

 

12. 액상의 위험물의 저장창고의 바닥은 위험물이 스며들지 아니하는 구조로 하고, 적당하게 경사지게 하여 그 최저부에 집유설비를 하여야 한다.

 

 

13. 저장창고에 선반 등의 수납장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다음 각목의 기준에 적합하게 하여야 한다.

 가. 수납장은 불연재료로 만들어 견고한 기초 위에 고정할 것

 

 나. 수납장은 당해 수납장 및 그 부속설비의 자중, 저장하는 위험물의 중량 등의 하중에 의하여 생기는 응력에 대하여 안전한 것으로 할 것

 

 다. 수납장에는 위험물을 수납한 용기가 쉽게 떨어지지 아니하게 하는 조치를 할 것

 

 

14. 저장창고에는 별표 4 의 규정에 준하여 채광·조명 및 환기의 설비를 갖추어야 하고, 인화점이 70미만인 위험물의 저장창고에 있어서는 내부에 체류한 가연성의 증기를 지붕 위로 배출하는 설비를 갖추어야 한다.

 

 

15. 저장창고에 설치하는 전기설비는 전기사업법에 의한 전기설비기술기준에 의하여야 한다.

 

 

16. 지정수량의 10배 이상의 저장창고(6류 위험물의 저장창고를 제외한다)에는 피뢰침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만, 저장창고의 주위의 상황에 따라 안전상 지장이 없는 경우에는 피뢰침을 설치하지 아니할 수 있다.

 

 

17. 5류 위험물 중 셀룰로이드 그 밖에 온도의 상승에 의하여 분해·발화할 우려가 있는 것의 저장창고는 당해 위험물이 발화하는 온도에 달하지 아니하는 온도를 유지하는 구조로 하거나 다음 각목의 기준에 적합한 비상전원을 갖춘 통풍장치 또는 냉방장치 등의 설비를 2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가. 상용전력원이 고장인 경우에 자동으로 비상전원으로 전환되어 가동되도록 할 것

 나. 비상전원의 용량은 통풍장치 또는 냉방장치 등의 설비를 유효하게 작동할 수 있는 정도일 것

 

 

 

Ⅱ. 다층건물의 옥내저장소의 기준

옥내저장소중 제2류 또는 제4류의 위험물(인화성고체 및 인화점이 70미만인 제4류 위험물을 제외한다)만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저장창고가 다층건물인 옥내저장소의 위치·구조 및 설비의 기술기준은 1호 내지 제4호 및 제8호 내지 제16호의 규정에 의하는 외에 다음 각호의 기준에 의하여야 한다.

1. 저장창고는 각층의 바닥을 지면보다 높게 하고, 바닥면으로부터 상층의 바닥(상층이 없는 경우에는 처마)까지의 높이(이하 "층고"라 한다)6m 미만으로 하여야 한다.

 

 

2. 하나의 저장창고의 바닥면적 합계는 1,000이하로 하여야 한다.

 

 

3. 저장창고의 벽·기둥·바닥 및 보를 내화구조로 하고, 계단을 불연재료로 하며, 연소의 우려가 있는 외벽은 출입구외의 개구부를 갖지 아니하는 벽으로 하여야 한다.

 

 

4. 2층 이상의 층의 바닥에는 개구부를 두지 아니하여야 한다. 다만, 내화구조의 벽과 갑종방화문 또는 을종방화문으로 구획된 계단실에 있어서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Ⅲ. 복합용도 건축물의 옥내저장소의 기준

옥내저장소중 지정수량의 20배 이하의 것(옥내저장소외의 용도로 사용하는 부분이 있는 건축물에 설치하는 것에 한한다)의 위치·구조 및 설비의 기술기준은 3, 11호 내지 제17호의 규정에 의하는 외에 다음 각호의 기준에 의하여야 한다.

1. 옥내저장소는 벽·기둥·바닥 및 보가 내화구조인 건축물의 1층 또는 2층의 어느 하나의 층에 설치하여야 한다.

 

2. 옥내저장소의 용도에 사용되는 부분의 바닥은 지면보다 높게 설치하고 그 층고를 6m 미만으로 하여야 한다.

 

3. 옥내저장소의 용도에 사용되는 부분의 바닥면적은 75이하로 하여야 한다.

 

4. 옥내저장소의 용도에 사용되는 부분은 벽·기둥·바닥·보 및 지붕(상층이 있는 경우에는 상층의 바닥)을 내화구조로 하고, 출입구외의 개구부가 없는 두께 70이상의 철근콘크리트조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강도가 있는 구조의 바닥 또는 벽으로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구획되도록 하여야 한다.

 

5. 옥내저장소의 용도에 사용되는 부분의 출입구에는 수시로 열 수 있는 자동폐쇄방식의 갑종방화문을 설치하여야 한다.

 

6. 옥내저장소의 용도에 사용되는 부분에는 창을 설치하지 아니하여야 한다.

 

7. 옥내저장소의 용도에 사용되는 부분의 환기설비 및 배출설비에는 방화상 유효한 댐퍼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Ⅳ. 소규모 옥내저장소의 특례

1. 지정수량의 50배 이하인 소규모의 옥내저장소중 저장창고의 처마높이가 6m 미만인 것으로서 저장창고가 다음 각목에 정하는 기준에 적합한 것에 대하여는 1·2호 및 제6호 내지 제9호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가. 저장창고의 주위에는 다음 표에 정하는 너비의 공지를 보유할 것

 

 

 나. 하나의 저장창고 바닥면적은 150이하로 할 것

 

 다. 저장창고는 벽·기둥·바닥·보 및 지붕을 내화구조로 할 것

 

 라. 저장창고의 출입구에는 수시로 개방할 수 있는 자동폐쇄방식의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마. 저장창고에는 창을 설치하지 아니할 것

 

 

2. 지정수량의 50배 이하인 소규모의 옥내저장소중 저장창고의 처마높이가 6m 이상인 것으로서 저장창고가 제1호 나목 내지 마목의 규정에 의한 기준에 적합한 것에 대하여는 1호 및 제6호 내지 제9호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Ⅴ. 고인화점 위험물의 단층건물 옥내저장소의 특례

1. 고인화점 위험물만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단층건물의 옥내저장소중 저장창고의 처마높이가 6m 미만인 것으로서 위치 및 구조가 다음 각목의 규정에 적합한 것은 1·2·8호 내지 제10호 및 제16호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가. 지정수량의 20배를 초과하는 옥내저장소에 있어서는 별표 4 1호의 규정에 준하여 안전거리를 둘 것

 

 나. 저장창고의 주위에는 다음 표에 정하는 너비의 공지를 보유할 것

 

 

 

 다. 저장창고는 지붕을 불연재료로 할 것

 

 라. 저장창고의 창 및 출입구에는 방화문 또는 불연재료나 유리로 된 문을 달고, 연소의 우려가 있는 외벽에 두는 출입구에는 수시로 열 수 있는 자동폐쇄방식의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마. 저장창고의 연소의 우려가 있는 외벽에 설치하는 출입구에 유리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망입유리로 할 것

 

 

2. 고인화점 위험물만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단층건물의 옥내저장소중 저장창고의 처마높이가 6m 이상인 것으로서 위치가 제1호가목의 규정에 의한 기준에 적합한 것은 1호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Ⅵ. 고인화점 위험물의 다층건물 옥내저장소의 특례

1. 고인화점 위험물만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다층건물의 옥내저장소중 그 위치 및 구조가 다음 각목의 규정에 의한 기준에 적합한 것에 대하여는 1·2·8호 내지 제10호 및 제16호와 3호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가. 1호 각목의 기준에 적합할 것

 

 나. 저장창고는 벽·기둥·바닥·보 및 계단을 불연재료로 만들고, 연소의 우려가 있는 외벽은 출입구외의 개구부가 없는 내화구조의 벽으로 할 것

 

 

 

Ⅶ. 고인화점 위험물의 소규모 옥내저장소의 특례

1. 고인화점 위험물만을 지정수량의 50배 이하로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중 저장창고의 처마높이가 6m 미만인 것으로서 1호 나목 내지 마목의 규정에 의한 기준에 적합한 것에 대하여는 1·2호 및 제6호 내지 제9호 및 제16호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2. 고인화점 위험물만을 지정수량의 50배 이하로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중 처마높이가 6m 이상인 것으로서 저장창고가 1호 각목의 규정에 의한 기준에 적합한 것에 대하여는 1·2·6호 내지 제9호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Ⅷ. 위험물의 성질에 따른 옥내저장소의 특례

1.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에 있어서는 내지 의 규정에 의하되, 당해 위험물의 성질에 따라 강화되는 기준은 제2호 내지 제4호에 의하여야 한다.

 가. 5류 위험물중 유기과산화물 또는 이를 함유하는 것으로서 지정수량이 10인 것(이하 "지정과산화물"이라 한다)

 나. 알킬알루미늄등

 다. 히드록실아민등

 

 

2. 지정과산화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에 대하여 강화되는 기준은 다음 각목과 같다.

 가. 옥내저장소는 당해 옥내저장소의 외벽으로부터 별표 4 1호 가목 내지 다목의 규정에 의한 건축물의 외벽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공작물의 외측까지의 사이에 부표 1에 정하는 안전거리를 두어야 한다.

 

 나. 옥내저장소의 저장창고 주위에는 부표 2에 정하는 너비의 공지를 보유하여야 한다. 다만, 2 이상의 옥내저장소를 동일한 부지내에 인접하여 설치하는 때에는 당해 옥내저장소의 상호간 공지의 너비를 동표에 정하는 공지 너비의 3분의 2로 할 수 있다.

 

 다. 옥내저장소의 저장창고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저장창고는 150이내마다 격벽으로 완전하게 구획할 것. 이 경우 당해 격벽은 두께 30이상의 철근콘크리트조 또는 철골철근콘크리트조로 하거나 두께 40이상의 보강콘크리트블록조로 하고, 당해 저장창고의 양측의 외벽으로부터 1m 이상, 상부의 지붕으로부터 50이상 돌출하게 하여야 한다.

  2) 저장창고의 외벽은 두께 20이상의 철근콘크리트조나 철골철근콘크리트조 또는 두께 30이상의 보강콘크리트블록조로 할 것

  3) 저장창고의 지붕은 다음 각목의 1에 적합할 것

   가) 중도리 또는 서까래의 간격은 30이하로 할 것

   나) 지붕의 아래쪽 면에는 한 변의 길이가 45이하의 환강(丸鋼경량형강(輕量形鋼) 등으로 된 강제(鋼製)의 격자를 설치할 것

   다) 지붕의 아래쪽 면에 철망을 쳐서 불연재료의 도리·보 또는 서까래에 단단히 결합할 것

   라) 두께 5이상, 너비 30이상의 목재로 만든 받침대를 설치할 것

  4) 저장창고의 출입구에는 갑종방화문을 설치할 것

  5) 저장창고의 창은 바닥면으로부터 2m 이상의 높이에 두되, 하나의 벽면에 두는 창의 면적의 합계를 당해 벽면의 면적의 80분의 1 이내로 하고, 하나의 창의 면적을 0.4이내로 할 것

 

 라. 내지 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3. 알킬알루미늄등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에 대하여 강화되는 기준은 다음 각목과 같다.

 가. 옥내저장소에는 누설범위를 국한하기 위한 설비 및 누설한 알킬알루미늄등을 안전한 장소에 설치된 조()로 끌어들일 수 있는 설비를 설치하여야 한다.

 

 나. 내지 의 규정은 적용하지 아니한다.

 

 

4. 히드록실아민등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에 대하여 강화되는 기준은 히드록실아민등의 온도의 상승에 의한 위험한 반응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강구하는 것으로 한다.

 

 

 

Ⅸ. 수출입 하역장소의 옥내저장소의 특례

관세법154조에 따른 보세구역, 항만법2조제1호에 따른 항만 또는 같은 조 제7호에 따른 항만배후단지 내에서 수출입을 위한 위험물을 저장 또는 취급하는 옥내저장소 중 (2호는 제외한다)의 규정에 적합한 것은 다음 표에 정하는 너비의 공지(空地)를 보유할 수 있다.

 

 

 

 

 

[부표 1] 지정과산화물의 옥내저장소의 안전거리(별표 5관련)

 

 

비고

1. 담 또는 토제는 다음 각목에 적합한 것으로 하여야 한다. 다만, 지정수량의 5배이하인 지정과산화물의 옥내저장소에 대하여는 당해 옥내저장소의 저장창고의 외벽을 두께 30이상의 철근콘크리트조 또는 철골철근콘크리트조로 만드는 것으로서 담 또는 토제에 대신할 수 있다.

 가. 담 또는 토제는 저장창고의 외벽으로부터 2m 이상 떨어진 장소에 설치할 것. 다만, 담 또는 토제와 당해 저장창고와의 간격은 당해 옥내저장소의 공지의 너비의 5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다.

 

 나. 담 또는 토제의 높이는 저장창고의 처마높이 이상으로 할 것

 

 다. 담은 두께 15이상의 철근콘크리트조나 철골철근콘크리트조 또는 두께 20이상의 보강콘크리트블록조로 할 것

 

 라. 토제의 경사면의 경사도는 60도 미만으로 할 것

 

 

2. 지정수량의 5배 이하인 지정과산화물의 옥내저장소에 당해 옥내저장소의 저장창고의 외벽을 제1호 단서의 규정에 의한 구조로 하고 주위에 제1호 각목의 규정에 의한 담 또는 토제를 설치하는 때에는 별표 4 1호 가목에 정하는 건축물 등까지의 사이의 거리를 10m 이상으로 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