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학/연소공학

금수성 물질의 안전대책

728x90
반응형
SMALL

1. 정의

 : 금수성 물질은 물과 반응하여 수소(인화성) 가스를 발생시키거나, 자연발화되는 고체, 액체 또는 화합물로 위험물안전관리법에서는 제3류 위험물에 속하며, 산업안전보건법에서는 물 반응성 물질이다.

 

 

2. 금수성 물질의 예시 및 반응식

 1) 리튬  

  : 2 LI + 2 H2O -> 2 LiOH + H2

 

 2) 나트륨

  :  2 Na + 2 H2O -> 2 NaOH + H2

 

 3) 칼륨

  : 2 K + 2 H2O -> 2 KOH + H2

 

 

3. 금수성 물질의 저장. 취급시 안전대책

 1) 금속은 실온으로 저장하며, 저장용기는 건조하고 내화시설이 되어 있는 저장실에 저장한다.

 

 2) 나트륨, 칼륨 등 알칼리 금속은 석유, 등유 등 산소가 함유되지 않은 석유류 속에 저장하고, 저장용기는 부식, 균열 등에 대해 주기적으로 검사하여야 하며, 운반, 취급시 주의한다.

 

 3) 건물은 빗물이 스며들지 않고 지하수가 침투되지 않는 저장지역에 설치하여, 습기의 응축을 방지한다.

 

 4) 저장지역에는 물이나 스팀배관이 통과하지 않도록 하며, 스프링클러 소화설비를 설치하지 않아야 한다.

 

 5) 모든 저장용기는 미끄럼 바잊장치를 설치한다.

 

 6) 유별이 다른 위험물, 수용액, 수용성 위험물 등과 혼재하여 저장하지 않는다.

 

 7) 저장실 상부에는 위험성 가스의체류를 방지하기 위한 환기시설을 설치한다.

 

 8) 옥외지상탱크에 많은 양을 저장할 경우 맨홀에는 기상변화에 대비한 설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탱크 내부 빈 공간은 질소기체로 체워야 한다.

 

 9) 금속을 저장실로부터 사용장소로 옮길 경우에는 밀봉된 용기를 사용한다.

 

 10) 밀봉된 용기는 조심스럽게 개봉해야 한다.

 

 11) 물, 질소, 인산화탄소, 사염화탄소, 탄산칼슘, 폼, 드라이케미칼 등 금수성 물질과 반응하는 소화재를 사요해서는 안된다.

 

 12) 피부접촉 시 위험성이 있으므로 장갑, 보안경 등 개인보호장구를 착용한다.

 

 13) 금속 분말 취급 시 분진폭발 위험성에 대비 폭발압력 방산구를 설치한다.

 

 14) 모든 공정장치 및 건물 내 금속은 접지한다.

 

 15) 위험성을 표시하는 표지를 설치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