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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사례

2018년 10월 7일 - 대한송유관공사 고양 저유소 휘발유 저장탱크 화재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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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 사고 저장탱크는 미국의 API 650 "Welded Steel Tank For Oil Storage"에 따라 설계 및 건설되었으며, internal floating roof tank(IFRT) 상부에 설치되어 있는 통기구는 내부 공기 순환 목적으로 설계. 설치되었다. 이런 통기구는 원할한 공기 순환으로 내부 공간을 안전한 농도로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통기구는 중앙에 있는 center roof vent 와 주변부에 있는 Peripheral roof vent 로 구분할 수 있다.

 

 

2. 문제점

1) 탱크 주변에 심어져 있던 잔디

2) Peripheral roof vent의 인화방지망 성능 저하

3) 화재감지설비 미비

 

 

3. IFRT (internal floating roof tank) 화재의 특성

1) IFRT는 증기압이 높은 제품을 저장하거나 빗물 등이 제품에 유입되어서는 안되는 경우 사용되며, CRT(cone roof type)에 비해 증발 손실이 적은 장점이 있다.

2) 액 표면 위에 내부 부유지붕을 설치하여 증기 공간을 업애고 부유지붕과 탱크지붕 사이의 공간은 환기를 충분히 시켜 인화범위 내의 증기가 잔존하지 않도록 한 것이므로, FRT와 같이 초기 화재는 부유지붕과 탱크 벽면 사이의 환형 Seal에서 발생하게 된다.

3) 그러나 부유지붕의 Sealing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상부에 설치된 center roof vent를 통해 공기가 원할하게 유통되므로 제품의 증발 손실이 커질 수 있다.

4) IFRT 화재가 장기간 방치될 경우 부유지붕이 화재열에 의해 변경, 탈락되면서 액체 내부로 가라 앉아 CRT와 동일한 양상으로 화재가 진행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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